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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유스케이스란 무엇인가?
    카테고리 없음 2016. 6. 8. 12:54

    유스케이스는 시스템의 동작하나를 기술한 것이다. 유스케이스는 방금 시스템에게 특정한 일을 시킨 사용자의 관점에서 작성하며,

    사용자가 보낸 자극 하나에대한 반응으로 시스템이 진행하는 눈에보이는 이벤트들의 흐름을 포착한다.

    눈에 보이는 이벤트란 사용자가 볼수있는 이벤트를 뜻한다. 유스케이스는 사용자의 눈에 보이지 않는 동작을 전혀 기술하지 않고 시스템 안에 숨켜진 메커니즘도 다루지 않는다. 오직 사용자가 직접 볼수있는것을 적어놓을뿐이다.

    1. 기본흐름

    예 : pos (post of sale) 판매시점관리

    1. 점원은 상품을 스캐너위로 통과시킨다 . 스캐너가 UPC 코드를 읽는다.

    2. 상품 가격과 설명이 지금까지 통과시킨 상품 가격의 합계와 함께 고객쪽의 화면에 표시된다. 가격과 설명은 점원의 화면에서 표시된다.

    3. 가격과 설명이 영수증에 출력되었다.

    4. 점원이 UPC 코드가 올바르게 읽혔는지 확인할수있도록 시스템이 잘들리는 "승인" 소리를 낸다.

    1. 대체흐름

    유스케이스의 세부사항 가운데 일부는 일이 잘못되는 경우를 고려해야한다. 이 해당사자와 대화할때 여러분은 실패시나리오를 이야기해봐야한다. 그리고 그 유스케이스를 구현할 시간이 다가올수록 이런 대체흐름을 더 깊게 생각해야한다. 대체흐름은 기본흐름에 부록처럼 붙게되며 다음처럼 작성한다.


    UPC 코드를 읽지 못할경우.

    만약 스캐너가 UPC코드를 읽는데 실패하면 시스템은 점원이 다시 시도하도록 "다시 통과시키시오" 소리를 낸다. 만약 세번시도햇는데 스캐너가 그래도 UPC 코드를 인식하지 못하면 점원은 직접코드를 입력해야한다.

    UPC 코드가 없을 경우.

    삼품에  UPC 코드가 없는 경우 , 점원은  가격을 직접 입력해야한다. 이런 대체흐름은 프로젝트 이해당사자가 미처 인식하지 못한 다른 유스케이스에대한 힌트를 주기 때문에 매우 흥미롭다. 예를 들어 이 간단한 경우에도 UPC코드나 가격을 수동으로 입력할수 있어야 한다는점이다.


     UML 실전에서는 이것만쓴다 (로버트 마틴) 중 유스케이스 설명에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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